필라테스(pilates)는 몸의 긴장을 풀어주면서 동시에 강화시키는 운동법으로 1920년경 독일인 요셉 필라테스(Joseph H. Pilates)씨에 의해서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어릴 때 천식, 결핵 등을 앓아 몸이 허약했던 요제프 필라테스는 건강해지기 위해 다이빙, 스키 등의 운동을 했고 그 영향으로 체육교사가 되었습니다.
그는 제1차 세계대전 중 영국 랭커스터 포로 수용소에서 인턴으로 근무할 당시 포로들의 건강을 위하여 다양한 운동방법을 고안했는데, 요가·선(禪),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양생법 등을 접목시켜 이 운동을 체계적으로 발전시켜 오늘날의 필라테스가 만들어 졌습니다.
필라테스의 효과
동양의 요가와 서양의 스트레칭을 합친 필라테스는 근육의 약한 부분을 강화시키고 유연성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전신운동을 통해 몸의 균형과 힘을 증가시킵니다. 신경과 근육이 조화를 이루어 민첩성 향상에도 도움이 되며 근육의 크기는 늘어나지 않으면서 근력은 증가하게 되어 체력이 강화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필라테스는 자세에 균형을 잡고 척추와 관절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일생생활에서 바르고 안정된 자세가 가능해 구부정한 자세로 인한 통증이 사라지게 됩니다.
필라테스 특유의 가슴 호흡법을 사용함으로 심폐능력과 순환기 능력이 강화되는 효과를 보고, 복근 강화, 파워하우스(복부, 복부 뒤쪽의 등과 허리, 엉덩이) 부분의 군살을 빼는 데 도움을 줍니다.
▲ Top